‘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이미 식상해져 버린 이 말은 일본과의 협력관계가 증대되고 문화교류가 자유로워진 2004년 1월 현 상황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어 보인다. 근래 들어 한국사회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확산될 것처럼 보인다. 일본에 대한 관심은 젋은층을
일본인이라면 그렇게 대답하지 않고 지난 주 배웠습니다. 하고 짧게 끊을 것이다. 축소지향의 일본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 언어에 있어서도 축소지향적 성격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 경주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라고 물었을 경우, 자신이 두 번 간 적이 있음을 분명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
지구상의 많은 나라가 민주주의를 채택한 바와 같이 오늘날 우리 삶의 대다수 영역은 민주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민들은 정치지도자를 투표로 뽑고, 선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며, 그 의견이 정치과정과 행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민주사회에서는 정치나 행정의 근본적인 힘이 국민으로부
국화와 칼』이 나온 것은 그러한 요구에 부합한 일이다. 『국화와칼』은 저자 베네딕트가 일본에 체재한 경험도 없고 일본어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미군정보국의 의뢰를 받아 쓴 책으로서, 전후 일본문화론을 이야기 하는 데 빠지지 않는 책이다. 이 책은 끊임없이 연구되고 반론을 받으면서 오늘날
통해서 학습하고 개념화한 것으로 사회적인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것이며, 언어, 종교 및 다른 유산과 같은 공유된 특징으로서 한 집단의 사람들을 다른 집단의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되게 하는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위에서 정의한 문화의 범주를 바탕으로 기업문화의 개념을 정의해 보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통해서도 일본인의 사물에 대한 감상을 엿볼 수도 있을 것 같다.따뜻한 봄이되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お花見을 간다는 사실이나,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감상을 담은 문학작품을 접한다던가,또는 흔하게 접할수 있는 대중문화(특히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그들의 美意識을 느낄수 있을 것 같다. 어떤
통해 국가목표와 국가이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국제주의 외교이념을 지배적으로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국제주의적 외교이념들은 당시 일본 외교에 충실하게 반영되어 나타났다. 그리고 190년대 초부터 태평양전쟁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일본의 국력이 구미국가들과 어느 정도 대등하게되었고 일본의 국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해보게 하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앞으로 본고에서 구운몽의 저자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김만중이 <구운몽>에서 말하고 있는 문학 속의 대화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 가 론
Ⅱ. 1. 서포 김만중(金萬重)의 생애
Ⅱ. 1. 1. 선생 유복자
김만중은 1637년 2월 10일 병
서론. 일본문화론이란 무엇인가?
일본문화론이란 일본문화라는 하나의 전체를 포괄적으로 파악, 다른 나라의 문화와 비교해서 논하는 연구이다. 일본문화론을 연구하는 학계에서는 ‘일본인이란 무엇인가’, ‘일본사회란 무엇인가’, ‘일본문화의 성격은 어떤 것인가’, ‘세계 속에서 일본의